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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 언리얼 엔진 라이선스 (Unreal Engine License)

    목차
5.4 버전 출시에 따라 달라지는 라이선스 조사

작성 기준 2024.05.28.

요약 : 5.3 까지는 하던데로 하면되고, 5.4 부터는 시트 요금제에 해당되는 조건만 확인하면 될듯?


  • 참고 링크
  • 로열티 지불 매출 기준 : 
    • 임계점 : 미국 화폐 단위로 백만달러 (US $1,000,000)
      • 약 13억 정도 : 1,362,610,000원
  • 무료 이용 기준
    • 백만달러 매출 이하는 엔진 무료로 이용가능
    • 매출의 첫 백만달러 이하까지는 로열티 면제
      • 에픽 게임즈에 매출 발생전 (정직하게) 알렸을 경우에만...
    • 플러그인만 개발하는 경우
      • 언리얼 엔진 무료로 이용가능. 단, 마켓플레이스에 판매시 일반적인 수익 배분 모델(수익의 88%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이 계속 적용됨
    •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 및 수정된 에셋
      • 단, 해당 에셋은 언리얼 엔진 코드를 사용하거나 코드에 의존하지 않으며(엔진 코드를 실행하지 않아야함), 에픽이 제공한 UE 전용 콘텐츠가 아니어야 합니다.
    • 로열티 없는 매출원
      • 굿즈 (티셔츠, CD, 봉제 인등 형)
        • 단, 여기에 QR 코드 같은 형태로 제품의 작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장된 데이터나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면 예외 처리
      •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컨설팅, 직무상 저작물 서비스 및 인하우스 프로젝트. 엔진으로 건축, 자동차 또는 다른 시각화의 제작뿐만 아니라 커스텀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데 개발비를 받는 컨설턴트
      • 놀이공원의 놀이기구 또는 라이브 설치물 콘텐츠
      • 관련 매출이 없는 완전 무료 게임 및 앱
      • 인터랙티브 놀이공원 탈것과 같은 위치 기반 경험, 코인 아케이드 또는 VR 경험
    •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에셋은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시 무료 이용 가능 (언리얼 엔진 말고 다른 곳에서는 사용하면 안됨)
      • 메타휴먼
      • 퀵셀브리지
  • 매출 기준 초과시 기본 선택지 2가지
    • 로열티 기반 : 전 세계 총 매출액의 5%
      • 개요 : 런타임 시 언리얼 엔진 코드를 사용하고 제 3자 최종 사용자에게 라이선스가 부여되는 애플리케이션 또는 게임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로열티가 적용되며 시트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 예시
        • 모든 게임
        •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된 VR 애플리케이션, 인터랙티브 또는 몰입형 경험과 같은 소프트웨어로 소비자 또는 다른 기업에게 판매하려는 소프트웨어
        • 엔진 코드를 사용한 경우에도 언리얼 엔진 EULA가 적용됨
      • 비용 : UE 제품에 직접적으로 귀속되는 총매출이 US$1,000,000을 초과하는 경우, 매출 주체와 관계없이 5% 로열티가 적용됩니다. 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판매 활동으로 얻은 매출에는 로열티가 면제됩니다.
    • 시트 기반 (구독 요금제. 엔진 5.4 버전 부터 신설)
      • 개요 : 언리얼 엔진을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 중이고, 지난 12개월 동안 US$1,000,000을 초과하는 매출을 창출했으며, 런타임에 엔진 코드를 사용하고 제3자 최종 사용자에게 라이선스가 부여되는 애플리케이션 또는 게임을 제작하지 않는 경우 시트 라이선스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 예시 : 
        • 단방향 콘텐츠(예: 영화 및 TV 쇼, 건축 시각화, 방송 및 라이브 이벤트용 그래픽)
        • 애플리케이션(예: 제품 컨피규레이터)
        • 몰입형 경험(예: 테마파크 놀이기구 또는 인터랙티브 건축 워크스루)
      • 비용
        • 시트당 연간 비용은 ₩2,759,630입니다. (구독 요금제)
          • 트윈모션, 리얼리티캡처가 (추가비용 없이) 포함됨
        • 에픽 다이렉트 서포트는 시트 10개 이상을 구매한 라이선스 사용자에게 추가 구매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 기타 포함 사항
        • 언리얼 엔진, 트윈모션, 리얼리티캡처 연간 라이선스 (참고해 볼 것)
    • 커스텀 라이선스
      • 에픽게임즈에 직접 문의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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