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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 Widget (User Interface) 설계

Unreal Engine에서는 UserWidget이라는 클래스를 이용해서 UI를 만들수 있다.
다만, Unreal Engine은 게임 제작이 본업이기 때문에 UI 자체는 정말로 기본적인 기능만 가능해서 대부분의 기능을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만들어야한다.
이에 개발하면서 발견한 일부 내용을 정리한다.


UMG 이미지

UMG에서 (블루프린트 편집 중) SetBrushFromMaterial 함수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Input으로 들어가는 Material의 속성을 "User Interface"로 변경해본다. “디테일” 탭 → “머티리얼” → “머티리얼 도메인” 부분에서 편집할 수 있다.



PreConstruct, Construct


  • Preconstruct ≒ Class construct
  • Construct ≒ BeginPlay





TextBlock (또는 기타 위젯) 사이즈 맞추기


  • 계층 구조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크기 박스 (Size box) - 스케일 박스 (Scale box) - 텍스트 (Text Block)
  • 크기 박스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높이, 너비 설정은 자유. 다만, 해당 위젯이 보이지 않는 경우 설정한다.
  • 스케일 박스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가로, 세로 정렬 부분은 "채우기"로 설정
    • 스트레치 부분을 "Scale to Fit" 으로 설정
  • 텍스트 블록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가로 정렬 부분은 "가로로 채우기"
    • 세로 정렬 부분은 "가운데 세로 정렬"











Tile 형식의 Image List View 만들기




UE5에서도 잘 된다.



Border


테두리 개념이 아니라 자손을 가질 수 있는 이미지 패널이라고 보면 된다.



CheckBox

위젯 계층 구조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된다.

  • ScaleBox
    • CheckBox : 가로 정렬 [채우기], 세로 정렬 [가운데]
      • ScaleBox
        • TextBlock : 가로 정렬 [채우기], 세로 정렬 [가운데], 텍스트 [왼쪽 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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